통계설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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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조사
시점  english
조사목적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을 조사하여 소비자물가지수를 작성하고 그 결과를 정부 재정,금융정책의 기초자료로 이용하고, 가계수지,국민소득계정 등 다른 경제지표의 디플레이터로 사용
조사주기
자료수집방법 면접조사
조사체계 조사대상처 →지방통계청 및 사무소 →통계청
통계종류 지정통계
통계개요
작성기관 및 부서(전화번호)
작성기관 및 부서(전화번호) 통계청 경제통계국 통계청 물가동향과 (☎ 042-481-2533, 02-2012-9114)
조사목적 및 활용
조사목적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을 조사하여 소비자물가지수를 작성하고 그 결과를 정부 재정,금융정책의 기초자료로 이용하고, 가계수지,국민소득계정 등 다른 경제지표의 디플레이터로 사용
통계(활용)분야 · 실태 물가
작성유형
작성유형 조사통계
조사대상
조사대상 범위 (대표품목)
소비자가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 460개 품목
- 2015년 가계동향조사 결과, 1인 이상 전국가구(농어가제외)의 월평균 소비지출액 비중이 소비지출총액의 10,000분의 1(월평균 231원) 이상이고,
- 동종 상품군의 가격을 대표할 수 있으며, 시장에서 계속적으로 조사가 가능한 품목을 선정

(조사지역)
인구수 등을 고려하여 전국 주요 38개 시(도)를 선정
- 38개 주요 시(도)
*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수원, 성남, 안양, 의정부, 부천, 고양, 안산, 용인, 춘천, 원주, 강릉, 청주, 충주, 천안, 아산, 서산, 전주, 군산, 익산, 목포, 여수, 순천, 포항, 경주, 안동, 구미, 창원, 김해, 진주, 제주

(조사권역)
선정된 도시의 인구를 기준으로 조사권역수를 정하고 조사지역을 지리적 특성에 따라 구분 (2015년 기준 148개 조사권역 선정)

(조사대상처)
약 25,000개 소매점포 및 서비스업체와 약 10,800개 임차가구를 대상으로 조사

다음과 같은 비정상적인 가격은 제외  
가) 천재지변 등에 의한 일시적인 비정상 가격  
나) 외상이나 할부판매 또는 통신판매 가격  
다) 다량거래 가격  
라) 밀수입 가격 등
조사단위 및 조사대상 규모 38개 도시의 약 25,000개 소매점포 및 서비스 업체와 약 10,800개 전월세 가구
조사항목
조사항목 - 지정된 품목 460개 및 조사상품(규격) 999개의 실제 거래가격
- 집세(집세 종류,집세 액,세 변동종류,세 변동액,가구특성, 주택특성 등)
조사표 2018년 1월 소비자물가동향 보도자료.zip
2018년 2월 소비자물가동향 보도자료.zip
2018년 3월 소비자물가동향 보도자료.zip
2018년 4월 소비자물가동향 보도자료.zip
2018년 5월 소비자물가동향 보도자료.zip
2018년 6월 소비자물가동향 보도자료.zip
2018년 7월 소비자물가동향 보도자료.zip
공표
공표주기
공표시기 조사기준월 익월
공표범위 시도
공표방법 및 URL 언론(보도자료)+전산망(인터넷)+간행물
소비자물가지수월보, 소비자물가지수연보
조사기간
조사대상기간 및 조사기준시점 공업제품(중순), 서비스(하순), 농축산물·석유류(초순, 중순, 하순)
조사기간 농축수산물 및 석유류(초순, 중순, 하순 1일씩), 공업제품(3일), 서비스부문(2일)
조사주기
계속여부 계속통계
자료이용시 유의사항
자료이용시 유의사항 ◦ 현재 소비자물가지수의 기준연도는 2015년임
◦ 소비자물가지수는 가격변동을 측정하는 것으로 가격의 절대수준을 나타내지는 않음
- 따라서 지역별로 기준시점(2015년=100)의 가격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별 소비자물가지수를 이용하여 지역간 상대적인 물가수준 차이를 비교하는 것은 부적절함
◦  매월 발표하는 소비자물가지수는 2015년부터 소수점 2자리로 작성되고 있음
주요 용어해설
소비자물가지수 가구에서 일상소비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작성한 지수
지출목적별분류지수 지출목적별분류지수는 지수작성품목을 소비지출의 목적에 따라 분류하여 작성한 것으로 식료품·비주류음료, 주류·담배, 의류·신발, 주택, 수도, 전기 및 연료 등 12개 대분류와 40개 중분류, 72개 소분류로 나누어 지수를 작성
품목성질별지수 조사대상 품목의 특성에 따라 상품(308개)과 서비스(152개)로 대별한 다음 유사한 특성을 가지는 상품군 또는 서비스유형으로 세분하여 각각에 대한 물가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지수
생활물가지수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물가는 구입하는 품목이나 구입빈도에 따라 각각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물가지수와 체감물가와의 사이에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데 이에 따라서 일반소비자들이 자주 구입하는 품목과 기본생필품 141개 품목을 대상으로 작성한 지수
신선식품지수 기상조건이나 계절에 따라 가격변동이 큰 품목을 별도로 집계하여 주부들이 느끼는 장바구니물가에 가까운 지수로서 갈치, 명태, 조기 등 신선어개(10개품목), 배추, 상추, 무 등 신선채소(26개품목), 사과, 배, 복숭아 등 신선과실(14개품목)로 총 50개 품목을 대상으로 작성한 지수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소비자물가조사 460개 품목 중 가뭄이나 장마와 같은 계절적인 요인이나 국제유가 변동 등 일시적인 충격에 의한 물가변동분을 제거하고 물가변동의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곡물을 제외한 농산물과 석유류에 해당되는 품목들을 제외하고 나머지 407개 품목들의 가격변동만을 집계하여 작성한 지수로서 근원인플레이션에 가까운 지수라고 할 수 있음
자가주거비포함지수 자기 소유 주택에서 거주하는 사람이 동일한 주택을 다른 사람으로부터 임대했다면 매월 지불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 자가평가액의 변동에 대하여 자기소유주택의 주거비용을 귀속임대료 방식으로 물가지수에 포함한 지수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의 제외품목에 수산물, 축산물 및 에너지를 추가로 제외한 지수로 OECD방식의 근원물가지수
연쇄방식 소비자물가지수 소비구조 변화를 반영하기 위하여 품목과 가중치를 매년 변경하면서 작성하는 지수
- 품목변경을 위해서는 기초자료수집, 예비품목의 선정 및 가격조사 등 1~2년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라스파이레스 산식을 이용하여 연쇄지수를 작성하는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일반적으로 품목을 고정시키고 가중치만 변경하여 작성
- 연쇄방식 소비자물가지수는 2000년 기준년 개편시 처음 도입되어 2002년 연쇄지수부터 작성
기여도 개별 품목의 변동(전월(년)비, 전년동월(누계)비)이 총지수의 변동률에 기여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
자료수집방법
자료수집방법 면접조사
조사연혁
조사연혁 ◦ 1936년: 경성상공회의소에서 처음 실시
◦ 1945년 8월: 한국은행의 전신인 조선은행으로 이관하여 실시
◦ 1947년: 서울소매물가지수를 1936년 기준지수와 1945년 8월 기준지수로 병행하여 작성‧발표
◦ 1949년 4월: 품목별 가중치를 처음으로 사용
◦ 1955년 기준 「서울소비자물가조사」부터 서비스요금 포함
◦ 1965년: 경제기획원 조사통계국으로 이관하여 전국의 주요 도시를 포함하는 「전도시 소비자물가지수」작성․공표
◦ 1990년12월: 조사통계국이 통계청으로 승격되어 독립
◦ 1992년: 1990년 기준지수부터 기본분류지수 외에 4가지 특수분류별지수 작성
◦ 1997년: 1995년 기준 지수부터 자가주거비용 포함 지수를 작성하여 보조지표로 활용
◦ 2000년 2월: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 작성
◦ 2006년 12월: 2005년 기준 지수는 기본분류체계를 국제분류기준인 COICOP 분류체계로 개편, 489개 품목에 대하여 조사 실시
◦2011년 11월: 2010년 기준 지수는 한국표준목적별 지출분류에 따라 기본분류체계를 개편하고, 품목성질별 분류에서도 전기․수도․가스를 별도로 분류, 가중치 모집단을 1인이상 도시가구에서 1인이상 전국가구(농어가제외)로 확대,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OECD 방식) 작성, 481개 품목에 대하여 조사 실시
◦ 2013년 12월: 지수의 현실 반영도를 높이기 위해 가중치 개편주기를 단축(2~3년)하여 지수를 발표
◦ 2016년 12월: 기준년 개편 결과 460개 품목에 대해 조사 실시
조사체계
조사체계 조사대상처 →지방통계청 및 사무소 →통계청
승인내역
승인번호 101007
승인일자 1964-09-23
통계종류 지정통계
표본설계
모집단
목표모집단 및 조사모집단 가중치 모집단 : 2015년 가계동향 소비지출액
대상처 모집단: 전국소매점포 및 서비스업체
표본설계방법
표본추출방법 유의표본추출
지수편제
지수분류체계
지수분류체계 소비자물가지수는 지출목적별분류와 특수분류로 구분하여 작성
- 지출목적별지수는 소비지출의 목적에 따라 작성되고 있으며, 특수분류지수로는 품목성질별지수, 생활물가지수, 신선식품지수,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 식료품및에너지에외지수, 자가주거비용포함지수를 작성하고,또한 보조지표로서 소비구조 변화를 반영하기 위하여 가중치를 매년 변경하면서 작성하는 연쇄방식 소비자물가지수(연쇄지수)를 작성


가중치_요약.png
지출목적별 품목 및 가중치2000년2015년.xlsx
특수분류지수 품목분류 내역2015년 기준.xls
기준년도
기준년도 지수 및 가중치 기준시점은 2015년
지수작성방법
지수산식 가중산술평균법인 라스파이레스산식(Laspeyres' Formula)을 사용

지수산식.png
가중치 소비자물가 조사대상 460개 품목의 가격변동을 종합할 때 가중평균하여 계산
- 소비자물가지수 품목별 가중치는 월평균 소비지출비중을 기초로 가중치를 산정

가. 가중치모집단 가중치모집단은 2015년 가계동향조사 결과 중 소비지출액을 기초로 중고차구입비 일부를 제외하고 전세금 및 보증금 평가액을 추가한 금액  

< 2015년 기준 >가중치모집단 = 소비지출액 - 중고차구입비 일부 + 전세금 및 보증금 평가액   (2,309,356원 = 2,193,001원 - 13,905원 + 130,261원)


나. 가중치 산출과정

가계동향조사 소비지출총액(가중치모집단)을 1000.0으로 하고 개별품목이 차지하는 구성비를 그 품목의 가중치로 함

1) 가계동향조사 항목과 1:1로 대응되는 경우 해당 지출액으로 적용

     예1>   (가계) 찹쌀  →   (물가) 찹쌀

2) 가계동향조사 항목과 1:多로 대응되는 경우에 대해서는 가계특별조사 결과와 관련 협회, 단체, 상장회사 매출액 등을 이용하여 배분

     예2>  (가계) 감귤류   →   (물가) 귤, 오렌지

3) 가계동향조사 항목이 품목과 대응되지 않는 경우는 유사품목에 포함시키거나 해당항목이 포함된 분류내에 비례 배분

     예3>  (가계) 버터및 기타유지류  →   (물가) 참기름, 식용유

다. 가중치 유형

가중치유형은 도시의 품목별 가중치와 품목의 도시별 가중치로 구성되는데, 품목별, 도시별로 동일한 상승률을 보이더라도 전체 소비자물가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게 나타나며 이러한 차이는 품목별, 도시별 상대적 중요도로서 가중치의 영향 때문임

서울과 제주의 물가변동이 우리나라의 물가변동에 동일한 영향을 주지 않고, 마찬가지로 쌀과 콩의 가격변화가 동일하더라도 물가에 미치는 영향은 서로 다름
이러한 차이를 고려하여 소비자물가지수를 지역단위와 품목의 유형별로 편제할 수 있도록『도시의 품목별 가중치』와 『품목의 도시별 가중치』로 구분하여 가중치를 작성

참고자료
국제기구제출 여부 및 국제기구명
국제기구제출 여부 및 국제기구명 제출
OECD, ILO
기타 참고자료
기타 참고자료 2018년 소비자물가조사 지침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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