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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업조사
시점  english
조사목적 서비스업 부문에 대한 산업구조와 경영 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각종 정책 수립 및 관련분야의 연구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
조사주기 1년
자료수집방법 면접조사
조사체계 사업체→지방 통계청/사무소(조사직원, 임시조사원)→통계청
통계종류 지정통계
통계개요
작성기관 및 부서(전화번호)
작성기관 및 부서(전화번호) 통계청 경제통계국 통계청 산업통계과 (☎ 042-481-2203)
조사목적 및 활용
조사목적 서비스업 부문에 대한 산업구조와 경영 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각종 정책 수립 및 관련분야의 연구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
통계(활용)분야 · 실태 서비스
작성유형
작성유형 조사통계
조사대상
조사대상 범위 E. 수도, 하수 및 폐기물 처리, 원료 재생업
G. 도매 및 소매업(47920 노점 및 유사 이동 소매업, 47999 그외 기타 무점포 소매업 제외)
I. 숙박 및 음식업점(56142 이동 음식업 제외)
J. 정보통신업(61 우편 및 통신업 제외)
L. 부동산업
M. 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업(70 연구개발업 제외)
N.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 및 임대 서비스업
P. 교육서비스업(851~854 제외, 855~857 일반 교습학원 및 기타교육기관 등만 조사)
Q.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R. 예술, 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S.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업(94 협회 및 단체 제외)
조사대상 지역 전국
조사단위 및 조사대상 규모 사업체
약202천개 사업체
적용분류 산업
조사항목
조사항목 ○ 공통항목(13개): 사업체, 대표자명, 창설연월, 소재지, 사업자등록번호, 조직형태, 사업의 종류, 종사자수 및 연간급여액, 연간 영업개월 수, 일일 평균 영업시간, 프랜차이즈 가맹점관련 사항, 사업체 정기 휴무일수, 사업실적
○ 특성항목(18개)
- 도매 및 소매업(5개)
   : 사업체 건물 연면적, 매장 연면적, 상품 매입처별 구입액 구성비,
     상품 판매처별 매출액 구성비, 상품판매 유형별 매출액 구성비
- 숙박업(7개)
   : 전자상거래(매출) 여부, 사업체 건물 연면적, 편의시설 개수, 객실 수,
     객실 이용건수, 매출형태별 수입액, 공유경제 활동 여부
- 음식점 및 주점업(3개)
   : 전자상거래(매출) 여부, 사업체 건물 연면적, 객석 수
- 서비스업조사표_통합(3개)
   : 전자상거래(매출) 여부, 이용인원(고객)수, 공유경제활동여부
- 정보통신업(5개)
   : 전자상거래(매출)여부, 직능별 종사자수, 전산장비 보유 대수,
    무형자산 보유건수,공유경제활동여부
- 전문․과학․기술 서비스업(3개)
   : 전자상거래(매출)여부, 고객유형별 매출액 구성비, 세분업종별 매출액 구성비
-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2개)
   : 전자상거래(매출)여부, 직능별 종사자수
조사표 2017년 기준 서비스업조사표(7종).pdf
공표
공표주기 1년
공표시기 조사기준 년도 익익년 1월
공표범위 시도
공표방법 및 URL 언론(보도자료)+전산망(인터넷)+간행물
서비스업조사보고서
조사기간
조사대상기간 및 조사기준시점 매월 1월1일~12월31일
조사기간 조사기준년도 익년 6월~7월
조사주기 1년
계속여부 계속통계
자료이용시 유의사항
자료이용시 유의사항 - 이 조사 결과 집계된 자료는 종사자수 및 매출액을 기준으로 매년 새로이 추출한 표본 사업체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기초로 추계한 것임
- 따라서, 종사자 수와 상관관계가 낮은 변수의 경우 추계된 자료의 정도가 다소 낮을 수도 있음
- 2016년 기준 조사부터 서비스업조사 추정방법 변경 (종사자수승수 -> 매출액승수)
주요 용어해설
사업체 일정한 물리적 장소에서 단일 또는 주된 경제활동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체 또는 기업체를 구성하는 부분 단위
(사업체 여부를 판단할 때 영리·비영리, 적법·위법 여부는 관계 없음)
사업내용(산업분류) 사업체에서 영위하는 사업내용을 매출액 비중이 큰 순으로 구분하되 한국표준산업분류(제10차 개정, 2017.1.13 고시)를 기준으로 다섯자리(산업 세세분류)로 분류하는 것을 말함
조직형태 · 개인사업체 : 주로 개인이 경영하는 사업체를 말하며, 법인격이 없는 2인 이상이 공동경영사업체를 포함
· 회사법인 : 상법의 규정에 의해 설립된 영리법인으로서 주식회사, 합명회사, 합자회사 및 유한회사를 말하며 외국에서 설립된 회사법인으로 상법의 규정에 따라 국내에 등록된 지사(점), 출장소, 영업소 등을 포함
· 회사이외의 법인 : 민법 또는 특별법 규정에 의하여 설립된 회사이외의 법인으로서 재단법인, 사단법인, 학교법인, 의료법인, 사회복지법인, 각종 공사 등을 말함
연간영업기간 영업기간은 조사대상 기간 중 실제로 영업활동을 한 기간(월)을 말하며, 계절적요인, 노동쟁의 및 기타요인으로 휴업한 기간은 제외함
사업체 정기휴무일수 사업체가 조사대상 기간 중 사업을 운영하면서 정기적으로 휴무한 날로 종사자의 휴무일, 사업체의 창립기념일, 명절과 같은 부정기적인 휴무일은 제외함
매출액 사업체가 지난 1년간 상품을 판매하고 받은 총액으로 가공 및 판매수수료, 자가 소비한 상품의 판매가를 포함하며 판매시점은 다음과 같음
· 현금판매는 상품의 인도시는 물론 상품의인도전이라도 대금을 받았을 때
· 외상판매 및 할부판매는 대금을 받지 않고 상품을 인도했을 때
· 위탁판매는 수탁자로부터 판매통지를 교환했을 때
· 상품권판매는 상품권과 상품을 교환했을 때
판매비와 관리비 상품판매 활동 및 사업체의 관리·유지에 지출된 비용으로 인건비, 임차료, 세금과공과, 감가상각비 드을 말함
자료수집방법
자료수집방법 면접조사
법적근거
법적근거 통계법 제17조 및 제18조, 동법 시행령 제22조에 의거한 지정통계
조사연혁
조사연혁 도소매업조사, 서비스업조사
- 1988년에 최초 실시
· 2004년 기준(2005년 실시) 조사는 7만 8천개 표본(산업세분류 집계)
· 2006년 기준(2007년 실시) 조사는 12만개 표본(산업세세분류 집계)
- 2013년 기준(2014년 실시) 조사는 20만개 표본 (시·도 단위 산업세세분류 확충)
- 2015년 기준(2016년 실시) 조사 미실시 (경제총조사)
- 2016년 기준(2017년 실시) 조사는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조사를 서비스업조사에 통합
- 2017년 기준(2018년 실시) 조사는 제 26회 조사임
(도소매업조사를 서비스업조사에 통합)
조사체계
조사체계 사업체→지방 통계청/사무소(조사직원, 임시조사원)→통계청
승인내역
승인번호 101027
승인일자 1988-08-05
통계종류 지정통계
조사관리
표본관리
표본관리 유고사업체는 현장조사 대체를 실시하지 않고, 조사 후 행정자료 등을 활용한 표본대체 수행
조사업무흐름도
조사업무흐름도 ㅇ조사준비
- 표본 선정, 조사항목 선정, 조사표 설계
- 기본계획 및 세부시행계획 수립
- 교육 기자재(지침서, 사이버교재 등) 제작
- 조사표류 및 조사용품 제작·발송
- 조사원 채용
- 교관단 및 조사원 교육
- 홍보(사전 조사안내문 발송 등)

ㅇ본조사
- 조사실시 및 실사지도

ㅇ자료처리
- 조사표 입력 및 내검, 종합 내검

ㅇ결과분석 및 공표
- 결과분석, 잠정결과 공표
- KOSIS 수록 및 보고서 발간
조사원규모
조사원규모 '17년 기준 서비스업조사 조사인력은 약 1,230 여명
(조사원 1,025명, 조사관리자 205명)
비표본오차관리
조사원교육훈련 ㅇ교육 대상 : 조사원, 조사관리자
ㅇ교육 일시 : 2018. 6. 7.~ 6. 18. (기간 중 교육장소별 1일간)
ㅇ교육 장소 : 각 지방청 및 사무소
ㅇ교육 내용 : 통합조사 지침서, 결산서와 조사항목 간의 관계, 조사표 내용검토 등
현장조사지도 현장조사를 소홀히 하여 발생할 수 있는 비표본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1) 조사관리자 등 업무관계자는 현장의 조사원을 대상으로 현장조사 지도
2) 현장에서 나타나는 각종 문제점 등을 사전에 점검 파악하여 조치
3) 대상 사업체 누락/중복 등 점검과 산업분류, 종사자수, 매출액 등 조사 항목에 대한 현장 지도
무응답률 및 무응답 대처 ㅇ 단위 불응률 = (불응사업체수/조사대상사업체수)*100
- '17년 기준 불응률 0.15% ('16년 기준 불응률 0.18%)

ㅇ 무응답 사유
- 국가기관 불신에 따른 통계조사 불응
- 여러 기관의 잦은 조사에 따른 영업방해, 불이익 초래 주장
- 대표자 지시(회사방침 등) 및 담당자의 응답거부
- 국세청에 자료 제출했다며 응답거부
- 바쁘다, 이유없음, 필요성 없음, 응답의무 없음 등 무조건 조사회피

ㅇ 불응 대처 방법
- 불응 사업체 대상 우편조사 및 전화조사 병행으로 재조사(자료제출요구 포함) 실시

ㅇ 무응답 대체
- 표본 대체 및 무응답 임퓨테이션 실시
- 전년 자료 및 국세청 법인세자료 활용
표본설계
모집단
목표모집단 및 조사모집단 2017년 기준 전국사업체조사 내용검토 결과 한국표준산업분류(10차)상 11개 대분류E 수도,하수및폐기물처리,원료재생업, G 도매및소매업, I 숙박 및 음식점업,J 정보통신업, L 부동산업,M 전문,과학및기술서비스업, N 사업시설관리, 사업지원 및 임대서비스업, P 교육서비스업, Q 보건업 및사회복지서비스업,R 예술, 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S 협회 및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업 중 일부업종을 제외*한 모든 사업체
* 제외업종 : 47920(노점 및 유사이동 소매업), 47999(그 외 기타 무점포 소매업),
56142(이동음식점업), 61(우편 및 통신업), 70(연구개발업),851(초등교육기관), 852(중등교육기관), 853(고등교육기관), 854(특수학교,외국인학교 및 대안학교), 94(협회 및 단체)
표본추출틀 2017년 기준 전국사업체조사 결과를 추출틀로 이용하여 추출 작업 실시
표본설계방법
추출단위 ㅇ추출단위: 사업체

ㅇ표본추출방법:
*전수조사:시도/산업세세분류별 모집단 사업체수가 10개 이하인 업종
*표본조사:전수층(종사자수 50인 이상 또는 매출액 100억 이상 사업체) 및 표본층(층화계통추출)으로 구분
표본추출방법 * 전수조사: 시도 및 업종별 모집단 사업체수가 10개 이하인 업종 등
* 표본조사: 전수층(종사자수 50인 이상 또는 매출액 100억 이상 사업체) 및 표본층(사업체를 크기순으로 정렬한 후 배분된 층별 표본수 만큼 계통추출(층화계통추출))으로 구분
표본규모 산출식 -층화추출을 위한 표본규모산식 적용(특성변수:매출액)
-표준오차: 첨부파일 참고
2017년 기준 서비스업조사 표준오차.xls
표본배분방법 네이만 배분법(neyman allocation)
통계추정·추계 및 분석
추정산식
추정산식 ㅇ승수적용 :
- 사업체수 : 2017년 기준 전국사업체조사 결과를 이용한 사업체 승수 적용

- 매출액 관련 항목(매출액, 영업비용, 매출원가, 인건비, 임차료, 기타경비, 영업이익, 연간급여액)  : 2017년 기준 전국사업체조사 결과를 이용한 매출액 승수 적용

- 이외 항목 : 2017년 기준 전국사업체조사 결과를 이용한 종사자 승수 적용

* 조사기준시점(12.31)과 조사시점(익년도 조사기간 중)사이에 폐업되어 조사되지 못한 사업체는 직전년도 실적으로 결측치를 대체하였음

ㅇ추정기법 : 표본조사 결과 산출한 업종별 및 시,도별 합계에 2017년 기준 전국사업체조사 결과의 해당 사업체수, 종사자수, 매출액을 기준으로 승수를 적용, 총계를 추정

ㅇ분산추정기법 : 해당사항 없음
가중치조정 '17년 기준_가중치 조정.pdf
이상치 식별 및 처리 ㅇ사용한 방법 : 연역적(Deductive) Imputation 방법
ㅇ임퓨테이션(Imputation) 내용 : 불응 사업체 조사표 보완
ㅇ조정기법 : 해당사항 없음
지수편제
지수작성방법
지수산식 해당사항 없음
기초자료
지수작성을 위한 기초자료 해당사항 없음
지수작성계열 해당사항 없음
지수형태 및 활용
원지수(경상/불변) 해당사항 없음
참고자료
작성지침서
작성지침서(기획서) 2017년 기준 서비스업조사 조사지침서(변경가능).pdf
비밀보호
마이크로데이터(관리실태 포함) 개별사업체의 정보가 인지되지 않도록 행정구역, 산업분류별 사업체가 2개 이하인 경우에는 자료의 값을 「×」표시하여 제공

집계표 데이터 하나의 분류별 수치가 2개 이하의 기업체로 이루어진 경우 그 기업체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수치 대신에 「…」표시를 하였음
국제기구제출 여부 및 국제기구명
국제기구제출 여부 및 국제기구명 제출
OECD
기타 참고자료
기타 참고자료 ㅇ국제기준권고안
- 2008 산업통계를 위한 국제 권고(UN)
  (International Recommendations for Industrial Satistics 2008)
- International Recommendations for Distributive Trade Statistics 2008

ㅇ참고문헌
- Strategies for Measuring Industrial Structure and Growth.
- International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of All Economic Activities (ISIC), Rev. 4.
- Links between Business Accounting and National Accounting: Handbook of National Accounting. Studies in Methods, No. 76. Sales No. E.00.XVII.13. 2000.
- Organization and Conduct of Distributive Trade Surveys.
- Guidelines for Measuring Statistical Quality, Version 3.1. London: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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