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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업동향조사
시점  english
조사목적 정부의 경제정책과 기업의 경영계획 수립 등에 필요한 서비스업생산지수와 소매판매액 통계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조사주기
자료수집방법 면접조사
조사체계 조사대상처(사업체, 기업, 기관)→지방 통계청 및 사무소→통계청
통계종류 지정통계
통계개요
작성기관 및 부서(전화번호)
작성기관 및 부서(전화번호) 통계청 경제통계국 서비스업동향과 (☎ 042-481-2191)
조사목적 및 활용
조사목적 정부의 경제정책과 기업의 경영계획 수립 등에 필요한 서비스업생산지수와 소매판매액 통계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통계(활용)분야 · 실태 서비스
작성유형
작성유형 조사통계
조사대상
조사대상 범위 한국표준산업분류(제10차 개정, 2017.7.1.)상의 대분류 중 서비스업에 해당하는 13개 산업
- 수도, 하수․폐기물처리․원료재생 및 환경복원업(E)*, 도매 및 소매업(G), 운수업 및 창고업(H), 숙박 및 음식점업(I), 정보통신업(J), 금융 및 보험업(K), 부동산업(L),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M), 사업시설관리, 사업지원및 임대 서비스업(N), 교육서비스업(P),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Q), 예술․스포츠 및 여가관련서비스업(R), 협회․단체․수리 및 기타개인서비스업(S)
조사대상 지역 전국
조사단위 및 조사대상 규모 사업체
17,300개 사업체
적용분류 산업
조사항목
조사항목 ㅇ서비스업부문 : 월간 매출액, 영업일수, 종사자수, 특성항목, 비고(사업체 일반사항, 매출액 증감사유 등)
ㅇ도매업부문 : 월간 영업일수, 월말 종사자수, 월간 상품판매액(전월, 금월), 수출액, 국내 판매액, 월말 상품재고액(전월, 금월), 비고(증감사유, 사업체 일반 사항)
ㅇ소매업부문 : 월간 영업일수, 월말 종사자수, 매장면적, 월간 상품판매액(전월, 금월), 상품군별 금월 판매액, 월말 상품재고액(전월, 금월), 비고(증감사유, 사업체 일반 사항)
통계작성변경(승인신청서)_서비스업동향조사.hwp
조사표 (변경후) 서비스업동향 조사표.zip
공표
공표주기
공표시기 조사기준 월 익월, 조사기준분기 익익월(시도별지수)
공표범위 전국
공표방법 및 URL 언론(보도자료)+전산망(인터넷)+간행물
서비스업생산지수, 소매판매액통계
조사기간
조사대상기간 및 조사기준시점 매월 1일~말일
조사기간 익월 1일~20일
조사주기
계속여부 계속통계
자료이용시 유의사항
자료이용시 유의사항 ㅇ 전월비, 전분기비와 같은 단기 분석에는 계절조정지수를 이용하여야 함
ㅇ 매월 발표되는 지수는 잠정치로서 2개월 후에 확정됨(분기자료는 다음 분기에 확정)
ㅇ 매년 초에는 사업체 결산자료, 조사착오 및 누락분 등을 반영하기 위하여 전년도 월별지수를 일부 보정하기 때문에 기공표된 지수 및 증감률이 다소 변경 될 수 있음
주요 용어해설
서비스업생산지수 서비스업 전체 및 개별 업종의 생산활동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개별 업종의 상대적 중요도인 부가가치 기준 가중치를 적용하여 지수화한 것으로 국가의 경제정책 및 기업의 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연구소의 서비스업동향 분석 및 연구자료, GDP 추계자료에 활용
경상지수 월별로 조사한 대표업종별 매출액을 대표업종별 기준액(기준년도의 월평균 매출액)으로 나누어 작성한 지수(가격변동분 포함)
-> 산업의 구조변화 등을 파악하는데 이용
불변지수 경상지수를 디플레이터로 나누어 작성한 지수(가격변동분 제거)
-> 전년동월비, 전년동분기비 등 업종의 실질 성장을 분석하는데 이용
(디플레이터: 생산자물가지수 및 소비자물가지수)
계절조정지수 불변지수를 계절인자로 나누어 작성한 지수(계절요인, 달력요인 제거)
-> 전월비, 전분기비 등의 단기동향 분석에 이용
특수분류지수 서비스업생산지수의 대표업종을 '산업특수분류' 기준으로 재분류하여 작성한 지수
기업규모별지수 서비스업생산지수를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상의 종사자수를 기준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으로 구분하여 작성한 지수
시도별지수 시도별 경기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표본을 추가하고 시도 업종별 부가가치 기준 가중치를 적용하여 작성한 지수
업종 특성항목 월간 매출액 등 지수계열의 보조지표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서비스업종의 특성을 고려하여 각각 종류를 달리하여 조사(예를 들면 운수업의 경우 수송인원수, 취급화물량을 특성항목으로 조사)
소매판매액통계 유통 및 소비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작성되는 지표로서 상품군별, 소매업태별, 16개 시.도별(대형소매점에 한정) 등으로 구분.작성
소매업 구입한 신상품 또는 중고품을 변형 없이 일반 소비자에게 재판매하는 산업활동
상품군별 소매상품을 승용차, 가전제품, 의복 등 15개 상품군으로 분류
재별 소매상품을 사용기간과 가격의 고저에 따라 내구재, 준내구재, 비내구재 등으로 분류
내구재 1년 이상 사용이 가능하고 주로 고가인 승용차, 가전제품, 컴퓨터 및 통신기기, 가구 등의 상품
준내구재 1년 이상 사용이 가능하나 주로 저가인 의복, 신발 및 가방, 운동 및 오락용품 등의 상품
비내구재 주로 1년 미만 사용되는 음식료품, 의약품, 화장품, 서적 및 문구, 차량연료 등의 상품
백화점 단일 경영체제하에 매장면적이 3,000㎡이상이고, 주된 취급품목없이 다수의 매장으로 구획된 판매시설을 갖추고 의류, 가구, 귀금속, 식료품 등 각종 상품을 종합적으로 소매하는 점포
- 각 매장별로 전용 판매원이 배치되어 매매 및 계산이 이루어진다.
대형마트 대형매장(백화점 제외)을 갖추고 식료품, 의류 등의 각종 유형의 상품을 판매하는 종합소매점[매장면적 3,000㎡ 이상, 47112(대형마트), 47119(기타 대형 종합 소매업)]
면세점 각종 상품을 종합적으로 취급하고 여행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소비세, 주세, 수입품 관세 등)을 면제하여 판매하는 산업활동[47130(면세점)]
슈퍼마켓 및 잡화점 단일경영체제하에서 음식료품, 각종 생활잡화 등을 판매하는 소매점[매장면적 3,000㎡ 미만, 47121(슈퍼마켓), 47129(기타 음식료품 위주 종합소매업), 47190(그외 기타 종합소매업)]
편의점 체인계약을 체결하고 각종 상품을 계속적으로 공급받아 판매(소매)하는 소매점[47122(체인화편의점)]
승용차 및 연료소매점 신품 승용차 판매(45110), 차량 및 가정연료 소매점(477)
전문소매점 일정한 매장을 갖추고 특정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소매점[472(음식료품 및 담배소매업)~478(기타 상품 소매업)] * 477(연료소매업)은 제외, 승용차 및 연료소매점으로 분류
인터넷쇼핑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가상소매점(상품판매만 해당)
[47911(전자상거래 소매 중개업), 47912(전자상거래 소매업)]
홈쇼핑 TV 홈쇼핑채널을 통해 상품을 판매[47919(홈쇼핑판매)]
방문 및 배달판매 직접 판매할 수 있는 매장을 개설하지 않고 상품을 판매하는 방문판매, 계약배달판매 등[47992(계약배달판매업), 47993(방문판매업)]
자료수집방법
자료수집방법 면접조사
조사연혁
조사연혁 최초작성년도 : 1999
주요연혁 :  - 1965.01.  서울의 소매업조사(한국은행)
- 1970.11.  서울의 도매업 추가 조사(조사통계국)
- 1982.07.  전국지역 확대 조사(조사통계국)
- 1998.01.  시·도별 대행소매점 판매액 및 소매업태별 지수 추가
- 1999.01.  시험조사 실시
- 2000.02.  본조사 실시
- 2000.05.  소비재별 지수 추가
- 2000.08.  조사결과 공표(서비스업생산지수 최초 공표)
- 2004.03.  2000년 기준 표본개편(서비스업생산, 소매판매)
- 2005.03.  부동산 공급업, 초·중·고등교육기관, 예술학원 등 업종 추가
- 2008.03.  2005년 기준 표본개편, 도소매업동태조사가 서비스업동태조사로 통합
- 2008.11.  조사명칭변경(동태조사->동향조사)
- 2009.03.  제9차 한국표준산업분류체계 적용
- 2013.02.  2010년 기준 표본개편(서비스업생산, 소매판매 및 도소매업재고)
- 2014.12.  2010년 기준 시도 서비스업생산지수 추가
- 2018.02.  2015년 기준 표본개편(서비스업생산, 소매판매 및 도소매업재고)
개정내용 : ㅇ 2015년 기준 지수개편 내용 반영
ㅇ 나라통계시스템을 통합에 따른 메타데이터 정비
조사체계
조사체계 조사대상처(사업체, 기업, 기관)→지방 통계청 및 사무소→통계청
승인내역
승인번호 101050
승인일자 1999-01-06
통계종류 지정통계
조사관리
표본관리
표본관리 ㅇ 표본보완
   - 매년 실시한는 연간조사(전국사업체조사, 도소매업조사, 서비스업조사,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조사, 운수업조사 등) 결과를 활용하여 연간보정시 보완
ㅇ 표본관리
   - 전수층, 표본층에 따라 사업체변동 처리방법(조사중지, 대체 등)이 다름
   - 지방청별로 매월 15일까지 대체사업체 승인 요청(조사시스템 이용)
   - 본청(서비스업동향과, 표본과)에서 변동사업체 확인 및 승인
비표본오차관리
무응답률 및 무응답 대처 조사구 관리방법 : ㅇ 해당 없음
무응답률 :  ㅇ 2014년 : 0.0%
표본설계
모집단
목표모집단 및 조사모집단 목표: 사업체 정의에 부합되는 대한민국 내 서비스업의 산업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모든 사업체
조사: 2015년 기준 경제총조사 결과『제10차 한국표준산업분류』에서 조사범위에 해당하는 13개 대분류 사업체
표본추출틀 ㅇ 2015년 기준 경제총조사 모집단 중 13개(제10차 한국표준산업분류 기준) 대분류에서 선정된 186개 대표업종의 매출액 비중을 고려한 사업체 명부
표본설계방법
추출단위 ㅇ 사업체
표본추출방법 -응용절사법: 대부분의 업종에 적용
-층화추출법 : 업종별로 사업체수가 매우 많고 층화효과가 큰 업종에 적용
-절사법 : 사업체수가 적고 일부 대규모 사업체가 전체 총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업종에 적용
표본규모 산출식 첨부파일 참고
3. 조사설계.hwp
표본배분방법 표본규모 산출식 첨부파일 참고
통계추정·추계 및 분석
추정산식
추정산식 승수적용 : ㅇ 대표업종별로 승수 적용
추정기법 : ㅇ 서비스업은 업종이 다양하고 하위 업종별로 매출액 개념이 다르기 때문에 응용절사법으로 추출된 대표업종에 대한 업종 총매출액 추정만 가능
ㅇ 단, 대분류 중 매출액 개념이 동일한 도소매업은 총매출액 추정 가능
분산추정기법 : ㅇ 해당없음
이상치 식별 및 처리 사용한 방법 : ㅇ 업종 특성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무응답 대체방법(업종의 동월비 등) 사용
Imputation 내용 : ㅇ 단위무응답만 인정
  - 무응답 사업체가 발생한 경우 표본 대체하고 있으며,
  - 해당월에 대체를 못한 경우 무응답 대체방법(업종의 동월비 등)을 이용하여 해당 사업체의 매출액으로 값 대체
조정기법 : ㅇ 해당없음
지수편제
지수분류체계
지수분류체계 ㅇ 산업별 서비스업생산지수(경상, 불변, 계절)
  - 총지수, 대분류지수(13개), 중분류지수(37개), 소분류지수(91개) 등
ㅇ 시도별 서비스업생산지수
  - 17개 시도별 총지수, 대분류지수(13개)
ㅇ 특수분류 서비스업생산지수
  - 정보통신기술(ICT), 관광, 환경, 물류, 콘텐츠, 스포츠, 저작권, 공간정보(8개)
ㅇ 기업규모별 서비스업생산지수
  - 대기업, 중소기업
ㅇ 소매판매액통계
  - 소매업태별, 재별 및 상품군별, 17개 시도별 대형소매점 판매액지수 및 판매액
ㅇ 도소매업재고액지수
기준년도
기준년도 ㅇ 2015년 기준
지수작성방법
지수산식 ㅇ 지수산식 : 기준시 고정 가중산술평균법
대표품목(업종) ㅇ 선정기준
  - 월별 자료수집의 가능성, 서비스동향 파악의 지속성, 산업분류상의 비교 등을 감안
  - 업종의 대표성을 고려하여 연간매출액이 서비스업 전체의 0.1%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업종
ㅇ 작성업종
  - 총지수(1개), 대분류(13개), 중분류(37개), 소분류(91개) 등
가중치 ㅇ 2015년 서비스업 업종별 부가가치를 1000.0분비로 하여 가중치 산정
  - 가중치 산정을 위한 기초자료는 2015년 경제총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작성
기준물량(금액) ㅇ 대표업종의 2015년 월평균 매출액
기초자료
지수작성을 위한 기초자료 이용자용통계정보보고서 참고
지수작성계열 이용자용통계정보보고서 참고
지수형태 및 활용
원지수(경상/불변) 편제방법 : ㅇ 경상지수
  - 월별 매출액을 기준년도(2015년)의 월평균 매출액으로 나누어 산출
  - 상위 업종은 업종별 가중치로 가중평균하여 산출
ㅇ 불변지수
  - 경상지수를 디플레이터(물가지수)로 나누어 작성
     (가격변동분을 제거하여 실질 성장을 분석하는데 이용)
계절조정지수 ㅇ 계절조정지수
  - 불변지수에서 계절변동요인(계절요인, 명절요인 및 영업일수요인)을 제거(순수 경기변동 측면 파악)
   - 상위업종(총지수, 대분류지수, 중분류지수)은 하위분류 계절조정지수를 가중평균하여 작성
지수개편
과거지수와의 접속방법 ㅇ 업종별로 접속계수를 산정하여 과거지수를 연결
  - 접속계수= 100.0/2010년 기준의 2015년 평균지수
  
참고자료
비밀보호
마이크로데이터(관리실태 포함) 마이크로 데이터 처리 : ㅇ 마이크로데이터 제공 안함
관련근거 : ㅇ 마이크로데이터 제공 안함
집계표 데이터 집계표 데이터 처리 : ㅇ 마이크로데이터 제공 안함
국제기구제출 여부 및 국제기구명 미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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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콜센터 02-2012-9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