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설명자료
전체조사보기
온라인쇼핑동향조사
시점  english
조사목적 온라인쇼핑 동향을 분석하여 정부의 정책수립, 기업의 경영계획 수립, 연구소 및 각종 협회 등에 필요한 자료 제공
조사주기
자료수집방법 면접조사
조사체계 ㅇ쇼핑몰사업체→지방 통계청 및 사무소→통계청
ㅇ쇼핑몰사업체→통계청(CASI)
통계종류 지정통계
통계개요
작성기관 및 부서(전화번호)
작성기관 및 부서(전화번호)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 (☎ 042-481-2509)
조사목적 및 활용
조사목적 온라인쇼핑 동향을 분석하여 정부의 정책수립, 기업의 경영계획 수립, 연구소 및 각종 협회 등에 필요한 자료 제공
통계(활용)분야 · 실태 도소매
작성유형
작성유형 조사통계
조사대상
조사대상 범위 - 온라인쇼핑동향: 인터넷상에서  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업체
- 해외 직접판매 통계 : 국내의 사업체가 인터넷상에서
   해외로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체
- 해외 직접구매 통계 : 관세청 수입통관 자료 중 전자상거래로 통관된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
  (목록통관, 간이 및 일반신고)
조사대상 지역 전국
조사단위 및 조사대상 규모 사업체
약 1,100개 사업체
조사항목
조사항목 - 일반 현황 : 쇼핑몰명, 운영회사명, 사이트주소, 모바일 앱 또는 웹 보유여부, 취급상품 범위별, 운영형태별
- 상품 및 서비스 거래액 세부내역
① 상품군별 상품 및 서비스 거래액
② 상품군별 모바일 거래액
③ 해외 상품 거래액 세부내역 : 9개 국가(대륙) 및 14개 상품군

* 변경사항
【조사표】3. 상품 및 서비스거래액 명칭(삭제)

【조사표·통계표】상품군 22개 -> 23개로 변경
  - 소프트웨어 →  컴퓨터및 주변기기에 통합
  - 음반·비디오·악기 →  기타에 통합
  - 꽃 →  생활용품에 통합
  - 생활자동차용품 → (세분화)  생활용품 / 자동차용품
  - 여행및예약서비스 → (세분화)  여행및교통서비스 / 문화및레저서비스
  - 음식료품 → (세분화) 음식료품 / 음식서비스
  - 각종서비스 → (세분화) e쿠폰서비스   / 기타서비스
공표
공표주기
공표시기 조사기준 월 익익월 초
공표범위 전국
공표방법 및 URL 언론(보도자료)+전산망(인터넷)
온라인쇼핑동향(익분기중)
http://kosis.kr/statisticsList/statisticsList_01List.jsp?vwcd=MT_ZTITLE&parentId=J
조사기간
조사대상기간 및 조사기준시점 전월 1일~31일
조사기간 매월 1일~22일
조사주기
계속여부 계속통계
자료이용시 유의사항
자료이용시 유의사항 통계표상의 세항의 숫자를 이용하여 계산한 결과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문에 수록된 통계자료의 최근 수치(2개월)에는 잠정치(p)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추후 수정될 수 있습니다.
주요 용어해설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란 “컴퓨터와 네트워크라는 전자적인 매체를 통하여 상품 및 서비스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방식”으로서, 거래의 여러 과정 중에서 입찰/계약/주문 중 최소한 하나의 절차가 컴퓨터 네트워크 상에서 이루어진 경우를 말함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온라인쇼핑몰의 오픈마켓 등에서 주로 많이 발생하는 경우로써 상품의 소유권이나 가격 결정권이 쇼핑몰 운영업자에게 부여되지 않은 소비자간의 거래형태
온라인쇼핑몰 컴퓨터 등과 정보통신 설비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된 가상의 영업장을 온라인몰이라고 하며, 온라인몰의 거래대상은 가계, 기업, 정부 등이 있음
모바일 앱 스마트폰, 스마트 패드 등 스마트 기기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뜻하며 앱(APP), 모바일앱, 어플리케이션, 애플리케이션 등으로 불림
모바일 웹 모바일 기기의 인터넷 기능을 통해 각종 웹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는데 그 중 모바일 환경을 고려하여 설계된 모바일 전용 웹사이트를 의미
종합몰 각종 상품군 카테고리를 다양하게 구성하여 여러 종류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전문몰 하나 혹은 주된 특정 카테고리의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운영하는 온라인쇼핑몰
온라인몰 상품 및 서비스 판매를 컴퓨터통신망을 이용하여 전자상거래 형식으로만 영위하는 온라인쇼핑몰. 즉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운영회사가 인터넷 상에만 사업기반을 두고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를 의미
on/offline 병행몰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뿐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 방식(오프라인 매장, 전자상거래 이외의 영업형태)을 병행하고 있는 쇼핑몰 업체를 말하는데 예를 들어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운영회사가 전자상거래 이외의 다른 사업을 병행하는 업체가 여기에 해당됨
상품 및 서비스 거래액 조사대상 월 1개월 동안 해당 몰(URL)에서 판매한 모든 상품 및 서비스 거래액(거래성사금액)
모바일쇼핑 거래액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 된 모바일 앱 또는 웹을 통해 쇼핑몰에 접속한 소비자가 거래한 금액을 조사
자료수집방법
자료수집방법 면접조사
조사연혁
조사연혁 ㆍ1999.11월 : 전자상거래통계조사 개발계획 수립
ㆍ2000.08월 : 통계작성 승인(승인번호 : 제10156호)
ㆍ2001.03월 : 조사결과 공표(매월 공표)
ㆍ2004.02월 : 지정통계로 변경승인
ㆍ2008.05월 : 표본조사로 변경 및 매분기 공표
ㆍ2008.12월 : 사이버쇼핑동향조사로 명칭 변경
ㆍ2014.04월
   - 온라인쇼핑동향조사로 명칭 변경
   - 모바일 쇼핑 통계조사 상품군별 통계 작성승인
ㆍ2015. 05월
   -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 통계 작성승인
   -  공표주기 변경(분기 → 매월)
ㆍ2016. 02월 : 온라인 해외 직접구매 통계 작성승인
ㆍ2016. 05월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통계 공표
          (2014년1/4~2016.1/4분기)
ㆍ2018. 02월 :  표본개편 (온라인쇼핑)
조사체계
조사체계 ㅇ쇼핑몰사업체→지방 통계청 및 사무소→통계청
ㅇ쇼핑몰사업체→통계청(CASI)
승인내역
승인번호 101056
승인일자 2000-08-14
통계종류 지정통계
조사관리
표본관리
표본관리 ㅇ 모집단 관리
   - 국세청 전자결재대행 업체자료, 새올행정시스템의 통신판매업 신고자료를 통한 모집단 DB구축

ㅇ 표본관리
   - 전수층, 표본층에 따라 사업체변동 처리방법(조사중지, 대체 등)이 다름
   - 지방청별로 매월 15일까지 대체사업체 승인 요청(조사시스템 이용)
   - 본청(서비스업동향과, 표본과)에서 변동사업체 확인 및 승인
조사원규모
조사원규모 170여명
표본설계
모집단
목표모집단 및 조사모집단 -‘16.12월 기준 연간거래액이 24백만원 이상인 온라인쇼핑 운영업체
- 모딥단 규모: 1만9천여개
- 표본추출: 종합몰 절사법, 전문몰 응용절사법, 층화계통추출
표본추출틀 2017년도 연간거래액이 24백만원 이상인 온라인쇼핑 운영업체
표본설계방법
추출단위 상품군별 거래액
표본추출방법 o 종합몰: 절사법
o 전문몰: 응용절사법, 층화계통추출
o 온라인을 이용한 해외수출업체: 전수조사 적용
통계추정·추계 및 분석
추정산식
추정산식 추정기법 : 확률표본
가중치조정 해당없음
지수편제
지수작성방법
지수산식 해당 없음
기초자료
지수작성을 위한 기초자료 해당 없음
지수작성계열 해당 없음
지수형태 및 활용
원지수(경상/불변) 해당 없음
참고자료
국제기구제출 여부 및 국제기구명 미제출
※ 통계자료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은 위 출처 정보에 안내된 전화번호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원하는 자료를 못찾으셨다면 통계청 민원실 및 통계자료문의코너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통계청 콜센터 02-2012-9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