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설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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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조사
시점  english
조사목적 프랜차이즈 부문에 대한 구조와 분포 및 경영실태 등을 파악하여 프랜차이즈 관련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
조사주기 1년
자료수집방법 (주) 면접조사
조사체계 통계청 -> 지방통계청 -> 사업체(가맹점)
통계종류 일반통계
통계개요
작성기관 및 부서(전화번호)
작성기관 및 부서(전화번호) 통계청 경제통계국 산업통계과 (☎ 042-481-6984)
조사목적 및 활용
조사목적 프랜차이즈 부문에 대한 구조와 분포 및 경영실태 등을 파악하여 프랜차이즈 관련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
통계(활용)분야 · 실태 도소매·서비스
작성유형
작성유형 조사통계
조사대상
조사대상 범위 프랜차이즈업을 영위하는 가맹점 중 표본으로 선정된 약25천개 가맹점
단, 교육서비스업, 콜택시, 군부대 내 프랜차이즈 사업체 제외
조사대상 지역 전국
조사단위 및 조사대상 규모 사업체
프랜차이즈 가맹점인 사업체 약 2.5만개
적용분류 (주) 산업/세분류이하
조사항목
조사항목 업체명, 브랜드명, 가맹점명, 가맹사업 시작연월, 대표자명, 소재지, 사업자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 프랜차이즈 가맹점 여부, 사업의 종류, 종사자수 및 연간급여액, 연간 영업 개월 수, 일일평균영업시간, 사업체 정기 휴무일수, 사업체 건물 연면적, 객석 수, 사업실적
조사표 2021년 기준 프랜차이즈 조사표.pdf
공표
공표주기 1년
공표시기 조사기준 년 익년 12월(잠정),조사기준 년 익익년 2월(확정)
공표범위 시도
공표방법 및 URL 언론(보도자료)
프랜차이즈조사 보고서
조사기간
조사대상기간 및 조사기준시점 매년 12.31.기준
조사기간 2022-06 ~ 2022-07
조사주기 1년
계속여부 계속통계
자료이용시 유의사항
자료이용시 유의사항 2019년(2018년 기준) 조사는 전수조사, 2020년(2019년 기준) 이후 조사는 표본조사로 조사방법이 다르므로 유의
주요 용어해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가맹점 사업자에게 상표 등 브랜드의 사용을 허용하고 영업전반에 대한 각종 지원을 제공하며, 그 대가로 가맹점사업자로부터 가맹금을 지급받는 거래관계를 말한다.
- 가맹사업의 공정한 거래질서를 위하여 가맹본부는 공정거래위원회(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에 정보공개서를 등록해야 한다.
자료수집방법
자료수집방법 (주) 면접조사
법적근거
법적근거 통계법 제18조에 따른 승인 통계
조사연혁
조사연혁 - 2013년 최초로 조사 실시
- 2013년 ~ 2015년(2012년~2014년 기준): 공정위 정보공개서 집계자료를 토대로 표본조사 실시
- 2016년(2015년 기준): 경제총조사의 프랜차이즈 가맹점 여부 항목 추가로 실시
- 2017년(2016년 기준): 공정위 정보공개서 입수자료를 토대로 모집단 구축 및 통계 작성
- 2018년(2017년 기준): 10차 산업분류 적용
- 2019년(2018년 기준): 프랜차이즈조사 국가통계로 승인, 전수조사 실시
- 2020년(2019년 기준) ~: 표본조사 실시
조사체계
조사체계 통계청 -> 지방통계청 -> 사업체(가맹점)
승인내역
승인번호 101089
승인일자 2019-04-17
통계종류 일반통계
조사관리
전수/표본관리
전수/표본관리 표본조사
조사업무흐름도
조사업무흐름도 통계청 산업통계과 <-> 지방청/사무소 <-> 사업체(가맹점)
조사원규모
조사원규모 경제통계 통합조사 조사요원 약 2,580명
비표본오차관리
조사원교육훈련 ㅇ교육 일시 : 2022. 6. 1.~6. 10. (기간 중 2일)
ㅇ교육 장소 : 각 지방청 및 사무소
ㅇ교육 내용 : 통합조사 지침서, 재무제표를 활용한 조사방법, 불응사업체 대처 요령, 조사표 내용검토 등
현장조사지도 현장조사를 소홀히 하여 발생할 수 있는 비표본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1) 조사관리자 등 업무관계자는 현장의 조사원을 대상으로 현장조사 지도
2) 현장에서 나타나는 각종 문제점 등을 사전에 점검 파악하여 조치
3) 대상 사업체 누락/중복 등 점검과 산업분류, 종사자수, 매출액 등 조사 항목에 대한 현장 지도
무응답률 및 무응답 대처 ㅇ 2021년 기준 불응률 0.7%

ㅇ 무응답 대체
- 표본 대체 및 무응답 임퓨테이션 실시
- 행정자료 대체(국세청 사업소득신고 자료 활용)
표본설계
모집단
목표모집단 및 조사모집단 전국사업체조사에서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확인된 사업체와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를 입수하여 확인된 가맹사업자 리스트 상호 보완을 통해 모집단 구축
표본추출틀 2020년 기준 프랜차이즈조사 결과 모집단에 속한 사업체 중 폐업사업체 제외한 가맹점 명부
표본설계방법
추출단위 사업체
표본추출방법 층화계통추출
표본규모 산출식 ㅇ (층화) 시도(17)×업종분류(25)×매출액층(3, 마지막 층은 전수층)
ㅇ (배분방법) 제곱근 총합비례배분
ㅇ (표본규모 계산) 층화추출 표본규모산식 적용
ㅇ (목표 상대표준오차) 시도×업종분류별 매출액수 기준 3.4%
표본배분방법 제곱근 총합비례배분 방법 적용
통계추정·추계 및 분석
추정산식
추정산식 ㅇ (승수적용) 공정거래위원회에서 2022년 8월 이후 얻은 2021년 기준 등록 최신 가맹점 정보를 통해 작성한 사후모집단을 벤치마크로 활용
ㅇ (추정기법) 표본조사 결과 산출한 업종별 및 시,도별 결과를 사후모집단 해당 사업체수, 종사자수, 매출액을 기준으로 승수를 적용, 총계를 추정
가중치조정 ㅇ (사후층화가중값) 무응답보정, 사후조정 가중값을 반영한 최종 가중값을 산출 및 적용
지수편제
지수분류체계
지수분류체계 해당없음
기준년도
기준년도 해당없음
지수작성방법
지수산식 해당없음
대표품목(업종) 해당없음
가중치 해당없음
기준물량(금액) 해당없음
디플레이터 해당없음
기초자료
지수작성을 위한 기초자료 해당없음
지수작성계열 해당없음
지수형태 및 활용
원지수(경상/불변) 해당없음
계절조정지수 해당없음
지수개편
개편목적 해당없음
개편주기 해당없음
개편내용 해당없음
과거지수와의 접속방법 해당없음
참고자료
작성지침서
작성지침서(기획서) 프랜차이즈 조사 지침서.pdf
비밀보호
마이크로데이터(관리실태 포함) 개별사업체의 정보가 인지되지 않도록 행정구역, 산업분류별 사업체가 2개 이하인 경우에는 자료의 값을 「×」표시하여 제공
집계표 데이터 하나의 분류별 수치가 2개 이하의 사업체로 이루어진 경우 그 사업체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수치 대신에 「×」표시
국제기구제출 여부 및 국제기구명
국제기구제출 여부 및 국제기구명 미제출
기타 참고자료
기타 참고자료 해당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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