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설명자료
전체조사보기
프랜차이즈조사
시점  english
조사목적 프랜차이즈 부문에 대한 구조와 분포 및 경영실태 등을 파악하여 프랜차이즈 관련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
조사주기 1년
자료수집방법 (주) 면접조사
조사체계 통계청 -> 지방통계청 -> 사업체(가맹점)
통계종류 일반통계
통계개요
작성기관 및 부서(전화번호)
작성기관 및 부서(전화번호) 통계청 경제통계국 산업통계과 (☎ 042-481-6984)
조사목적 및 활용
조사목적 프랜차이즈 부문에 대한 구조와 분포 및 경영실태 등을 파악하여 프랜차이즈 관련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
통계(활용)분야 · 실태 도소매·서비스
작성유형
작성유형 조사통계
조사대상
조사대상 범위 프랜차이즈업을 영위하는 가맹점 중 표본으로 선정된 약25천개 가맹점
단, 교육서비스업, 콜택시, 군부대 내 프랜차이즈 사업체
조사대상 지역 전국
조사단위 및 조사대상 규모 사업체
프랜차이즈 가맹점인 사업체 약 2.5만개
적용분류 (주) 산업/세분류이하
조사항목
조사항목 업체명, 브랜드명, 가맹점명, 가맹사업 시작연월, 대표자명, 소재지, 사업자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 프랜차이즈 가맹점 여부, 사업의 종류, 종사자수 및 연간급여액, 연간 영업 개월 수, 일일평균영업시간, 사업체 정기 휴무일수, 사업체 건물 연면적, 객석 수, 사업실적, 디지털 플랫폼 이용여부
조사표 2019년 기준 프랜차이즈조사 조사표.pdf
공표
공표주기 1년
공표시기 (잠정) 익년 12월, (확정) 익익년 1월
공표범위 시도
공표방법 및 URL 언론(보도자료)
프랜차이즈조사 보고서
조사기간
조사대상기간 및 조사기준시점 매년 12.31.기준
조사기간 7~8월
조사주기 1년
계속여부 계속통계
자료이용시 유의사항
자료이용시 유의사항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등록 기반 가맹점수(행정자료)와는 작성방법 등이 달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2019년 기준 통계자료는 표본조사로 실시되어, 2018년 기준 통계(전수조사)와는 비교시 유의해야함
-  가맹점수, 종사자수, 매출액 등은 큰 차이가 없으나 그 외 다른 항목의 경우 비교가 곤란할 수 있음  
주요 용어해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가맹점 사업자에게 상표 등 브랜드의 사용을 허용하고 영업전반에 대한 각종 지원을 제공하며, 그 대가로 가맹점사업자로부터 가맹금을 지급받는 거래관계를 말한다.
- 가맹사업의 공정한 거래질서를 위하여 가맹본부는 공정거래위원회(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에 정보공개서를 등록해야 한다.
자료수집방법
자료수집방법 (주) 면접조사
조사연혁
조사연혁 - 2013년 최초로 조사 실시
- 2013년 ~ 2015년(2012년~2014년 기준): 공정위 정보공개서 집계자료를 토대로 표본조사 실시
- 2016년(2015년 기준): 경제총조사의 프랜차이즈 가맹점 여부 항목 추가로 실시
- 2017년(2016년 기준): 공정위 정보공개서 입수자료를 토대로 모집단 구축 및 통계 작성
- 2018년(2017년 기준): 10차 산업분류 적용
- 2019년(2018년 기준): 프랜차이즈조사 국가통계로 승인, 전수조사 실시
- 2020년(2019년 기준): 표본조사 실시
조사체계
조사체계 통계청 -> 지방통계청 -> 사업체(가맹점)
승인내역
승인번호 101089
승인일자 2019-04-17
통계종류 일반통계
조사관리
전수/표본관리
전수/표본관리 표본조사(2018년 프랜차이즈조사 결과 모집단에 속한 사업체 중 유고사업체 제외)
조사업무흐름도
조사업무흐름도 통계청 산업통계과 <-> 지방청/사무소 <-> 사업체(가맹점)
표본설계
모집단
목표모집단 및 조사모집단 전국사업체조사에서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확인된 사업체와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를 입수하여 확인된 가맹사업자 리스트 상호 보완을 통해 모집단 구축
표본추출틀 2018년 프랜차이즈조사 결과 모집단에 속한 사업체 중 유고사업체 제외 및 정보공개서에 등록된 브랜드 가맹 사업체 명부
표본설계방법
추출단위 사업체(가맹점)
표본추출방법 층화계통추출
표본규모 산출식 ㅇ (층화) 시도(17)×업종분류(25)×종사자층(3, 마지막 층은 전수층)
ㅇ (배분방법) Y-총합 멱배분
ㅇ (표본규모 계산) 층화추출 표본규모산식 적용
ㅇ (목표 상대표준오차) 시도×업종분류별 종사자수 기준 2.42%
표본배분방법 Y-총합 멱배분방법 적용
통계추정·추계 및 분석
추정산식
추정산식 ㅇ (승수적용) 공정거래위원회에서 2019년 기준 등록 가맹점 정보를 보완하여 이를 최신 모집단으로 간주하여 사후모집단을 벤치마크하여 사업체 승수 적용
ㅇ (추정기법) 표본조사 결과 산출한 업종별 및 시,도별 결과를 사후모집단 해당 사업체수, 종사자수, 매출액을 기준으로 승수를 적용, 총계를 추정
가중치조정 ㅇ (사후층화가중값) 모집단의 종사자수 분포에 맞게 조정
이상치 식별 및 처리 ㅇ임퓨테이션(Imputation) 내용 : 불응 사업체 조사표 보완
ㅇ조정기법 : 해당사항 없음
지수편제
지수분류체계
지수분류체계 해당없음
기준년도
기준년도 해당없음
지수작성방법
지수산식 해당없음
대표품목(업종) 해당없음
가중치 해당없음
기준물량(금액) 해당없음
디플레이터 해당없음
기초자료
지수작성을 위한 기초자료 해당없음
지수작성계열 해당없음
지수형태 및 활용
원지수(경상/불변) 해당없음
계절조정지수 해당없음
지수개편
개편목적 해당없음
개편주기 해당없음
개편내용 해당없음
과거지수와의 접속방법 해당없음
참고자료
작성지침서
작성지침서(기획서) 2019년 기준 프랜차이즈조사 지침서(안).pdf
국제기구제출 여부 및 국제기구명 미제출
※ 통계자료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은 위 출처 정보에 안내된 전화번호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원하는 자료를 못찾으셨다면 통계청 민원실 및 통계자료문의코너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통계청 콜센터 02-2012-9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