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 처음으로
  • > 조사소개

조사소개

  • 조사목적
  • 도소매업, 서비스업 부문에 대한 산업구조와 경영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각종 정책수립 및 경영계획의 기초자료 등으로 제공
  • 법적근거
  • 통계법 제17조 및 제18조, 동법 시행령 제22조에 의거한 지정통계
  • 조사별 승인번호
  • - 도소매업조사 : 제101026호
  • - 서비스업조사 : 제101027호
  • 통계법 제32조 및 제33조에 의거, 응답의무가 있으며 응답한 내용은 통계목적으로만 사용됨
  • 조사연혁
  • 1988년에 최초 실시
  • 2004년 기준(2005년 실시) 조사는 7만 8천개 표본(산업세분류 집계)
  • 2006년 기준(2007년 실시) 조사는 12만개 표본(산업세세분류 집계)
  • 2014년 기준(2015년 실시) 조사는 20만개 표본
  •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표본 포함, 시·도 단위 산업세세분류 확충)
  • 2016년 기준(2017년 실시) 조사는 제 25회 조사임
  •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조사를 서비스업조사에 통합)
  • 조사기간
  • 조사기준일 : 2016. 12. 31.
  • 조사대상기간 : 2016. 1. 1. ~ 12. 31.(1년간)
  • 조사실시기간 : 2017. 6. 14. ~ 7. 18.(35일)
  • 조사주기
  • 조사주기 : 연간
  • 작성주기 : 연간
  • 모집단 및 표본설계
  • 조사모집단
  • 2016년 기준 전국사업체조사 내용검토 전 결과 한국표준산업분류상 11개 대분류* 중 일부업종**을 제외한
  • 모든 사업체
  • * E, G, I, J, L, M, N, P, Q, R, S
  • ** 47920(노점및유사이동 소매업), 47999(그외기타무점포 소매업), 56132(이동음식업), 61(통신업),
  • 70(연구개발업), 851(초등교육기관), 852(중등교육기관), 853(고등교육기관),
  • 854(특수학교,외국인학교및대안학교), 94(협회및단체)
  • 표본설계방법 : 층화계통추출
  • 부차모집단 : 시도 및 산업세세분류별
  • 층화
  • • 전수층 : 일정 규모이상 해당 사업체를 모두 표본으로 선정
  • • 표본층 : 종사자 규모별(5개 층)로 층화하여 일부 사업체를 표본으로 선정
  • 표본규모 특성변수 : 매출액, 종사자수
  • 표본수 배분 : 네이만 배분(Neyman allocation)
  • 표본사업체선정 : 부차모집단 및 층별로 매출액 내림차순으로 정렬한 후 계통추출
  • 조사대상
  • 조사대상 범위
  • 도소매업조사
  • G : 도매 및 소매업(47920 노점 및 유사 이동 소매업, 47999 그 외 기타 무점포 소매업 제외)
  • I : 숙박 및 음식점업(56132 이동 음식업 제외)
  • 서비스업조사
  • E : 하수·폐기물처리, 원료재생 및 환경복원업
  • J : 출판, 영상,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61 통신업 제외)
  • L : 부동산업 및 임대업
  • M : 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업(70 연구개발업 제외)
  • N :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 서비스업
  • P : 교육서비스업(855~857 일반 교습 학원 및 기타 교육기관 등만 조사)
  • Q :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 R : 예술, 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 S :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업(94 협회 및 단체 제외)
  • 조사대상 지역 : 전국
  • 조사단위 : 사업체
  • 조사대상 규모 : 약 20만개
  • 조사표의 종류 및 조사항목
  • 조사표의 종류 : 7종
  • 도소매업조사표 : 3종(도매 및 소매업, 숙박업, 음식점 및 주점업)
  • 서비스업조사표 : 4종(통합, 출판·영상·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 조사항목
  • 공통항목(13개)
  • • 사업체명, 대표자명, 창설연월, 소재지, 사업자등록번호, 조직형태, 사업의 종류, 종사자 수 및 연간급여액,
  • 연간 영업 개월 수, 일일 평균 영업시간, 프랜차이즈 가맹점 여부, 사업체 정기 휴무일수,
  • 사업실적 업종별 특성항목(17개)
  • 업종별 특성항목(17개)
  • • 도소매업조사표(도매 및 소매업) : 5개 항목
  • - 사업체 건물 연면적, 매장 연면적, 상품 매입처별 구입액 구성비, 상품 판매처별 매출액 구성비,
  • 상품판매 유형별 매출액 구성비
  • • 도소매업조사표(숙박업) : 6개 항목
  • - 전자상거래(매출) 여부, 사업체 건물 연면적, 편의시설 개수, 객실 수, 객실이용 건수, 매출형태별 수입액
  • • 도소매업조사표(음식점 및 주점업) : 3개 항목
  • - 전자상거래(매출) 여부, 사업체 건물 연면적, 객석 수
  • • 서비스업조사표(통합) : 2개 항목
  • - 전자상거래(매출) 여부, 이용인원(고객)수
  • • 서비스업조사표(출판·영상·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 4개 항목
  • - 전자상거래(매출) 여부, 직능별 종사자수, 전산장비 보유 대수, 무형자산 보유건수
  • • 서비스업조사표(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 2개 항목
  • - 전자상거래(매출) 여부, 직능별 종사자수
  • • 서비스업조사표(전문·과학·기술 서비스업): 3개 항목
  • - 전자상거래(매출)여부, 고객유형별 매출액 구성비, 세분업종별 매출액 구성비
  • 조사방법
  • 조사원이 사업체를 방문하여 응답자를 만나 조사표를 작성하는 면접조사 방식이 원칙
  • 사업체에서 원할 경우에는 응답자 직접 기입방식 및 인터넷 조사방법을 병행
  • 결과공표
  • 공표방법 : 보도자료 및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에 수록
  • 공표시기 : 2017년 12월 말